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비 식이섬유 섭취하자

변비

by 우먼헬스 2021. 1. 3. 14:49

본문

변비 식이섬유 섭취하자

여러분 하루에 한번 화장실 잘 가시나요??

저는 1일 1장실 가는게 참 부럽더라구요.

 

직장 다니면서 식습관도 불규칙하고 물도 잘 안마시고 공공화장실 가는게 꺼려져서 배 아플때 참기도 했었고요

이래서 그런가 어느순간 변기가 왔었죠.

 

제가 아는 분은 먹으면 바로 나오는데 저는 그때 당시에는 3~4일에 한번 갔어요.

때문에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와 변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먼저 식이섬유의 종류로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 2가지로 나위어져 있습니다.

그 중 수용성 식이섬유가 변비에는 더 좋습니다. 불용성의 경우 오히려 과다 섭취 시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정량을 섭취한다면 둘다 도움이 됩니다.)

 

배변은 원래 매일있는 것이 건강한 상태입니다! 3일 이상 없거나 딱딱하고 양이 적어 변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여성은 배변이 어려울뿐만 아니라 복통, 복부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피부염이나 어깨 결림 등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장과 소장에서 소화 된 음식은 수분이 많은 상태로 대장에 들어가 천천히 수분이 흡수되어 굳어지면서 항문에 보내집니다.

 

만약 소화 된 음식이 며칠동안 대장에 머물어 있으면 수분 흡수가 더 진행 되어 변이 딱딱해지고 작아집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정상적인 대장의 연동 운동이 일어나지 않고 대변이 막혀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변비에 식이섬유가 어떤 점에서 좋은걸까요??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변비에 걸린 사람이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은 변비 개선에 도움이됩니다. 식이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증가하게 하여 대변을 부드럽게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장에서 식이섬유가 하는 역할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식이섬유는 변의 부피를 늘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장의 벽이 천천히 물결처럼 수축 "연동 운동"에 의해 운반되어갑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연동 운동"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수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는 키위가 있습니다. 키위는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수분도 많아 변비에 딱이죠.

 

식이섬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았으니 변비가 있는 분들이라면 앞으로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건강을 챙겨 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