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 할까말까

월경

by 우먼헬스 2021. 2. 9. 13:57

본문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 할까말까

"

생리기간에는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말라고 했는데,,

다이어트를 해야 돼 말아야 돼? 해야되면 어떤식으로 하지?

"

 

안녕하세요. 이지우먼헬스 에디터 정이에요. 오늘은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를 해야하는지 말아야하는지,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생리와 다이어트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진행 중에도 어김없이 찾아도는 생리전 증후군과 불편함 때문 식욕을 참기도 힘들죠. 또한, 생리 중에는 몸도 무겁고 지치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요. 가벼운 운동은 엔돌핀 호르몬이 돌아 PMS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럼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에 대해 살펴볼게요.


※목차

  • 생리시작 전 다이어트
  • 생리 중 다이어트
  • 생리 후 다이어트
  • 다이어트하면 무월경, 생리불순이 온다는데요.

생리시작 전 다이어트(PMS기간)

 

생리 전에는 앞서 포스팅에서도 얘기한 바 같이, 일명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아져서 기분도 울적해지고 식욕도 증가하게 됩니다. 생리전증후군(PMS)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D,E, 감마리놀렌산 등이 있습니다.

 

이때 세로토닌을 보충하는 성분이 바로 탄수화물이라고 얘기했었는데요. 탄수화물이 분해되면서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을 만들어주는 원료같은 성분이라고 언급한 바 있어요. 따라서 떡볶이가 땡기는 이유도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맵고 달기까지 하니 우리가 매운거를 먹으면 엔돌핀이 돌기 때문에 몸에서 자연스럽게 찾게되는 것이지요. 엔돌핀으로 인해 기분도 UP되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두유, 콩 등을 섭취하는 것을 권해요. 이 시기에는 살을 빼기보다는 유지한다는 목적으로 우리 몸에서 원하는 탄수화물을 조금 섭취하여도 괜찮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세요.

 

생리전불편함 개선 도움 영양제>

 

닥터블릿 프린세인 생리영양제 여자친구 생리 감마리놀렌산 보라지오일 : 닥터블릿

닥터블릿 프린세인 생리영양제 여자친구가 생리할때 감마리놀렌산 보라지유

smartstore.naver.com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할 시기에는 가벼운 운동만 하세요. 생리가 시작하면 황체호르몬의 분비량이 떨어지고 우리의 몸은 붓고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하죠. 또한 생리통까지 발생하는 경우 움직이기 싫은데요. 무작정 가만히 있는 것 보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도록 가볍게 스트레칭 정도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따뜻한 허브티나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철분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계란, 과일, 채소류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평상시 클린한 식단을 섭취하는 분들은 이런면에서 다이어트를 잘 실천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생리기간 후 다이어트

 

생리가 끝난 후에는 다이어트 황금 시기에요. 생리가 끝나면서 그동안 힘들었던 몸의 컨디션도 점차 회복되죠. 이 시기가 가장 다이어트 하기 좋은 시점인데요. 호르몬이 균형을 이루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평상시보다 운동의 강도를 좀 높이고 클린한 식단관리를 진행하면 단기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경보나 등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과 달리기, 근력운동도 해도 좋습니다.

 

다이어트하면 생리 불순, 무월경 증상이 찾아올 수 있다는데요?

 

지금까지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이어트와 관련 된 생리불순과 무월경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작스럽게 살을 빼게 되면 생리불순하고 무월경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몸의 체지방량이 단기간에 빠져 몸에서 이상 반응으로 느끼게 되고, 종족번식을 위한 활동보다는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방어하려고 잠시 생리를 멈추거나 지연시키는 원리입니다. 알고보면 우리의 몸은 참 신기하네요.

 

생리전불편함 개선 도움 영양제>

 

닥터블릿 프린세인 생리영양제 여자친구 생리 감마리놀렌산 보라지오일 : 닥터블릿

닥터블릿 프린세인 생리영양제 여자친구가 생리할때 감마리놀렌산 보라지유

smartstore.naver.com

 

일반적으로 체지방량이 다시 증가하면 생리불순도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무리한 다이어트는 몸에 좋지 않으니 천천히 살을 빼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생리기간 중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한 점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에는 더 좋은 여성 건강 컨텐츠로 찾아올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