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체온으로 배란일을 아는 1가지 방법

월경

by 우먼헬스 2021. 1. 12. 17:55

본문

대부분의 여성들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바빠서 나의 생리주기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겉으로 시작했다는 걸 알 수 있는 생리도 이런데, 나의 배란일을 아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배란일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아침마다 기초체온을 재는 것 입니다.

 

생리 때부터 배란일까지가 저온기이고, 배란일부터 생리전까지가 고온기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저온기와 고온기는 평균적으로 0.3~0.5도 정도나 차이 나기 때문에 기록을 하다보면 나의 저온기와 고온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온기에서 고온기로 넘어가는 시점에서는 갑자기 체온이 확 낮아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시점이 배란일 입니다. 배란일 이후에는 서서히 기초체온이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평균적으로 생리시작일로부터 14일이 되는 시점인데요.

기초체온으로 배란일을 알기 위해서는 다소 번거롭더라도 매일 기록해야 자신의 체온 변화를 확인하여 알 수 있습니다.

 

체온 재는 법을 알려드릴테니 오늘부터 매일매일 내 몸을 알아보는 기회로 만들어보세요.

매일 아침 기초체온 법은 따로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측정 방법과 재는 위치가 정해져 있어요!

 

알려드릴테니 체온계를 준비해서 측정해보세요!

 

1. 자기 전에 체온계를 일어나자마자 손에 닿는 곳에 위치해주세요.

> 일어나서 최대한 움직이지 않아야 올바르게 기초 체온이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2. 움직이지 말고 그 상태 그대로 체온을 재주세요.

> 같은 시간에 매일 재면 더 정확하게 측정됩니다.

3. 체온을 잴 때 혀 밑에 있는 힘줄인 설소대에 댄 다음 움직이지 말고 측정해주세요.

4. 노트에 체온을 매일 기록해주세요.

> 배란일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매일 재서 기록해야 민감한 변화를 알 수 있어 재는 의미가 있습니다.

 

여성들은 생리 전과 배란기 때 심리나 컨디션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미리 나의 생리주기와 배란기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약속을 조정한다던가, 알 수 없는 우울감에 대비할 수 있어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내 몸이 이상하거나 기분 나쁜게 호르몬 때문이라는 걸 생각한다면, 갑작스런 기분변화에도 '내 몸이 이렇기 때문이이깐 한번 더 생각해보자'라고 마음을 다잡고 심적으로 편안해질 수 있죠.

 

항상 중요한 건 내 자신입니다. 내가 내 몸을 잘 알고 돌봐야하죠.

 

오늘부터 꾸준히 기초체온 기록을 실천하여 나의 배란일을 찾아보는건 어떨까요??

 

오늘은 기초체온으로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올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